학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디지털정부학회(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디지털정부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초대 학회장(2025년~2026년)을 맡은 국립경국대학교(구 국립안동대) 디지털 ICT 공학과 교수 송석현입니다.

최근 10년 동안은 4차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 등 전 세계는 급속도로 디지털로 새로운 세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교통 수단은 자율 주행, 제조는 디지털 트윈, 도시는 스마트 도시 등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5년 3월, 한국에 방문한 유발 하라리는 모 대학에서 “인공지능(AI) 시대, 인간의 길”에 대해 특강을 하였으며, 인공지능과 인간의 차이, 인간의 존엄성, 새로운 도전에 대처하는 방안 등 우리에게 많은 숙제를 남겼습니다.

또한, 가트너(Gartner) 2025년 10대 전략 기술 트랜드 보고서에서는 “혁신을 이끌면서도, 윤리와 신뢰를 지키며, 미래를 형성하는 전략 기술 트랜드” 로서 첫째, 인공지능의 필수 요소와 위험, 둘째, 새로운 컴퓨팅의 경계, 셋째, 인간과 기계의 시너지를 제안했습니다.

이에, 정부(Government)는 디지털(Digital) 도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 하며, 앞으로 수십 년 간은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개방. 공유. 분석. 활용, 인공지능 전환 등 디지털 정부를 지향해야 합니다.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 보호, 디지털 인재 양성, 디지털 리터러시,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 난제 해결 등 많은 문제도 차근차근 촘촘히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약 28년 간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역 정보화 중심의 연구를 해온 저희 학회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과감하게 지방 정부 중심에서 지방과 중앙을 연계하고, 행정과 디지털을 융합하여 디지털 정부의 미래에 대한 현답을 제시하는 국내 최초의 융합 학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한국디지털정부학회 회원 여러분,

2025년 한 해는 저희 학회가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하고자 합니다.

첫째, (Open) 학문의 영역을 개방하겠습니다. 행정/공공정책, 디지털, 문화, 보건/의료, 디지털 포용 등 다 학제적 연구를 지향하는 학회로서 다양한 특별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Share) 중앙/지방 공무원, 공공기관/지방공기업, 대기업/지방기업, 국민들 간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함께 고민하며 성장 및 시너지를 내는 소통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셋째, (Value)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디지털 정부로서의 진정한 가치를 찾고, 형식적이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진정한 진리를 탐구하는 젊은 연구 중심의 학회로서 거듭나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한국디지털정부학회에 대하여 회원 님의 많은 관심과 활동을 꼭 부탁드립니다.

가정에 평강이 함께 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디지털정부학회장

송석현 올림

위로 스크롤